1. 정의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통칭합니다.
2. 원인
심리적 원인
불안은 세상을 살면서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학습된 것으로 그 대상이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심리적인 갈등을 야기 시키게 됩니다.
생물학적 원인
자율신경계의 이상과 뇌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불안을 야기 시키게 됩니다.
3. 종류
공황장애
이유 없이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증세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광장공포증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이 심해지면서 이전에 갈 수 있었던 장소, 이전에 할 수 있었던 활동 들을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회공포증
대인공포, 무대공포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일상생활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지내다가 남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이야기해야 하는 상황만 되면 불안발작이 일어나 결과적으로 그런 상황을 회피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나타나는 장애로 전쟁, 교통사고, 폭행, 강간, 테러, 홍수, 안전사고 등 사고 후에 받는 충격에 의해 생기는 불안증상입니다.
4. 치료
약물치료
진단 과정을 거친 후, 불안장애의 세부진단에 따라 그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가 자주 이용됩니다. 항불안제는 즉각적으로 불안 증상을 경감하기 위해 사용되며, 항우울제는 그 효과가 나타나는데 2주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인지행동치료
불안장애 중 공황장애, 강박장애, 사회공포증 등에는 인지행동 치료법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지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교정하고, 불안으 일으키는 요인에 환자를 노출한 후, 환자가 가지는 불안 증상과 행동을 조절하는 행동치료를 통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신분석치료
그 외 불안과 관련된 정신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다루는 정신 분석 치료가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법은 정신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처방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