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

1. 정의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2. 원인

심리적 원인

사별, 부부간의 불화, 고부간의 갈등, 자식 문제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심리적 요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 중 우울증이 있는 경우, 그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인구의 주요 우울 장애의 발생 빈도가 약 1%인데 비해 우울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5~15%로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신경내분비와 신경생화학적 요인

여러 가지 호르몬의 변동이 정서 장애를 일으키고, 세로토닌,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과 성장호르몬 등 호르몬이 우울증 환자에게 이상 소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신체적 요인

대사 장애나 내분비 장애, 소화기관계 및 심혈관계 질환 등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3. 종류

주요우울증

우울한 기분이나 흥미 상실 등과 같은 우울증 증상들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우울한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을 말합니다.

기분 부전 장애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정도가 다소 가볍습니다. 대부분 3년 이상 우울한 기분과 자존심 저하, 죄책감, 결정내리는 데 있어 어려움, 우유부단함, 장래에 대한 비관 등 여러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겨우 해 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증상

  1. 우울감, 불안, 공허감, 절망감 등이 계속됩니다.
  2. 죄책감, 무기력감, 의욕 상실, 매사에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3. 초조,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4. 수면 시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지나치게 길어집니다.
  5. 식욕 저하나 체중 감소가 나타납니다.
  6. 집중력, 기억력 저하가 있습니다.
  7. 두통, 소화불량, 만성 통증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납니다.
  8. 평소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지고 쉽게 짜증이 납니다.

5. 치료

약물치료

항우울제를 통한 약물치료는 우울증의 정도와 기간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킵니다. 주요 우울증 환자 중에서 70~80% 정도는 항우울제의 치료만으로도 증상의 호전을 가져옵니다.

정신치료

  • 지지적 정신치료 : 환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가 면담을 통해 조언이나 격려 등을 제공합니다.
  • 인지치료 : 자신과 사회에 대한 부정적 비합리적 생각을 버리고 긍정적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도록 도와 힘든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합니다.
  • 대인관계치료 :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우울증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보고 이를 해결하여 우울증을 치료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의 사람들과 잘 지내도록 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대표적 치료방법으로 사회기술훈련과 대화기술훈련이 있습니다.
  • 집단치료 : 여러 명이 함께 치료하는 방식으로 참여한 사람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정서적 지지하고 격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