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

정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

주의력 결핍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고,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상황을 따르지 못합니다.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에 차분히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사회적, 직업적 학업 장면에서 장해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타증상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감 및 우울감에 힘들어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치료

약물 치료

ADHD의 증상들은 대뇌 여러 국소에서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등)의 기능적 이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생물학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약물 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처방되고 있는 ADHD 치료제들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모두 효과적이고 장기복용 해도 안전합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의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으면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및 사회성기술 훈련

ADHD 아동들의 취약한 영역인 또래 관계에서 감정 조절하기, 분노 통제하기 등의 치료법을 통하여 대인관계에서의 소외감이나 스트레스, 우울감으로 인한 실제적인 어려움들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약물치료의 효과가 충분하지 않은 문제들을 치료합니다.

환경 치료

가정과 학교교실의 시공간적 환경을 조정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방안의 벽지나 가구도 요란스럽지 않은 색깔로 꾸며 주고 장난감들을 서랍 속에 넣어두어 눈에 띄지 않도록 하며, 한두 가지 장난감에 익숙해지면 서서히 종류를 다양하게 바꾸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