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

정의

  • 틱장애(Tic Disorder)란 주로 어린 아이들에서 발생하며 신체의 한 부분이 반복적으로 조절할 수 없이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증상입니다.
  • 뚜렛장애(Tourett's Disorder)란 운동틱과 음성틱이 함께 1년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

운동틱과 음성틱이 있으며, 각각 단순형과 복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틱장애, 뚜렛장애 안내표입니다.
단순형 복합형
운동틱
  1. 눈 깜박거림
  2. 얼굴 찡그림
  3. 어깨 들썩임
  4. 머리 흔들기
  5. 입 내밀기
  1. 자신을 때리는 행동
  2.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3.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4. 물건을 던지는 행동
  5. 손의 냄새 맡기
  6.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기
음성틱
  1. 킁킁거리기
  2. 가래 뱉는 소리
  3. 기침소리
  4. 빠는 소리 내기
  5. 쉬 소리 내기
  6. 침 뱉는 소리 내기
  1. 상황에 관계없는 단어를 말하기
  2. 욕설
  3. 남의 말을 따라하기
  • 뚜렛 증후군이란 다양한 운동 틱 증상과 하나 이상의 음성 틱 증상이 1년 이상, 거의 날마다 하루에 여러 차례 나타나야 합니다.
  • 틱장애는 소아에서는 매우 흔한 질병으로 전체 아동의 10~20%가 일시적인 틱을 나타낼 수 있는데, 증상은 7~11세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일과성 틱은 학령기 아동의 5~15%에서 나타나는데, 만성 틱은 그 중 1%의 아동에게 발생합니다.

치료

아동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은 틱 증상을 일부러 만들어낸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틱은 뇌의 이상으로 나타나며,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 이므로 병에 대해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아이의 틱 증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틱증상에 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면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어 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치료는 현재까지는 틱 장애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증상에 대한 오해와 편견, 주위에서의 압력 때문에 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우울, 불안, 자신감의 결여에 대해 지지적인 면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