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용 및 인터넷 이용과 관련된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 조절 장애와 약물 남용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인터넷(게임)을 통하여 현실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자극적인 경험들을 접하게 되며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도피처이자 대리만족의 통로로 인터넷을 이용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에 몰두할수록 현실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은 발달되기 어려우며 인터넷에 더욱 매달리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실적인 원인 | 아이들이 건전하게 즐기고 놀 수 있는 물리적 공간과 시간적 여유의 부족을 꼽을 수 있으며 맞벌이의 증가 등으로 인한 부모의 방치와 인터넷이 생활 전반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반면 인터넷 사용 조절과 관련한 도덕, 에티켓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의력결핍이나 학업에 거부감을 보이는 아동,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 및 자극추구 성향을 가진 아동이 더욱 쉽게 빠지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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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사회적 원인 | 학습과 관련된 요인인 부모와의 상호작용 경험 부족, 학습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 태도, 잘못된 자녀 양육 방식, 방임 및 중요한 시기의 교육 기회 박탈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